◆ 사진................美/17. Venus

Venus

오갑록 2014. 12. 31. 07:55

유연한 ......

■  Venus

                                                                                       Venere . Venus . Vénus . Венера . 维纳斯

 

□  비너스

                                                                                                                              (백과사전)

베누스(라틴어: Venus, 웨누스), 영어 이름 비너스는 로마 신화에서 미와 사랑의 여신이며, 그리스 신화의 아프로디테와 에트루리아 신화의 투란(Turan)에 해당한다.

 

베누스 숭배는 라티움(현 라치오 주 지방)의 아르데아와 라비니움에서 시작되었다. 가장 오래된 베누스 신전은 기원전 293 8 18일 지어졌다. 8 18일은 당시 비날리아 루스티카(Vinalia Rustica)라는 축제일이었다. 4 1일에는 악에서 보호해주는 ‘웨누스 베르티코르디아(Venus Verticordia)’를 기념하는 축제인 베네랄리아(Veneralia)를 치뤘다. 기원전 215 4 23일에는 로마의 카피톨리누스 언덕에 ‘웨누스 에리키나(Venus Erycina)’를 기리는 신전이 지어졌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웨누스 게네트릭스(Venus Genetrix)’를 모성과 가정 생활의 여신으로 소개했다.

 

베누스는 디오네의 딸이자 불카누스의 아내, 그리고 큐피드의 어머니가 되었다. 신화와 전설에서 베누스는 신들이나 인간들과 나눈 로맨틱한 정사와 밀통으로 유명하며,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여러 가지 여성적인 특성과 관련되었다. 또한 베누스 베르티코르디아(Venus Verticordia:라틴어로 '마음을 변화시키는 베누스'라는 뜻)로서 여성과 소녀의 순결을 보호하는 일을 맡았다. 그러나 베누스와 아프로디테를 동일시한 가장 중요한 원인은 베누스 에루키나, 즉 시칠리아에 있는 에릭스의 아프로디테에 대한 유명한 숭배의식이 로마로 들어온 데에 있었다. 이 숭배의식 자체는 동양의 한 모신(母神)과 그리스 신을 동일시하여 생겨난 것으로, 2차 포에니 전쟁 동안과 그 직후에 로마로 들어왔다. BC 215년 카피톨리움 언덕 위에 베누스 에루키나를 위한 신전을 지은 데 이어, BC 181년에는 콜리네 문 바깥에 2번째 신전을 지었다.

 

베누스(아프로디테) 숭배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그 양자 아우구스투스의 일족인 율리아 가문의 정치적 야심에 의해 더욱 중시되었다. 이들은 아이네아스의 아들인 율루스의 후손임을 자처했는데, 아이네아스는 에릭스의 신전을 세웠다고 하며 또 어떤 전설에서는 로마를 세웠다고도 한다. 호메로스 시대부터 아이네아스는 아프로디테의 아들로 간주되었으므로, 다시 말해 트로이의 아이네아스 일족은 대대로 아프로디테를 자기 고장의 모신으로 섬겼으므로 그 후손임을 주장하는 율리아 일족은 자연히 신성한 가문이 되는 셈이었다. 이 여신이 널리 알려지고 비중이 커지자 율리아 가문 이외의 다른 사람들도 이 여신과 자신을 연관 지으려 했다. 삼두정치의 집정관 중 하나였던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가 그 대표적인 예로, 그는 BC 55년에 베누스에게 빅트릭스(Victrix'승리를 가져오는 이'라는 뜻)라는 이름으로 신전을 바쳤다. 그러나 카이사르 자신은 BC 46년에 베누스 게네트릭스(Genetrix'자식을 낳은 어머니')에게 신전을 바쳤고, 베누스는 68년 네로 황제가 죽기까지 주로 게네트릭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율리아-클라우디아 가계가 끊긴 후에도 베누스는 일반 대중은 물론 황제들에게 계속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135년 하드리아누스 대제는 로마에 베누스 신전을 완공했다.

 

 

베누스는 사랑이나 여성의 아름다움과 연관되기 때문에 고대부터 좋은 예술의 주제였다.

 

□    밀로의 비너스 (Venus de Milo) 조각상

 

밀로의 비너스(Venus de Milo, 프랑스어: Vénus de Milo, 그리스어: Αφροδίτη της Μήλου)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조각상 기원전 130년에서 100년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

그리스 신화에서 사랑과 미를 관장하는 여신인 아프로디테(로마 신화의 비너스)를 묘사한 대리석상으로, 길이는 203 cm

현재 프랑스 파리 시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음.

 

밀로의 비너스는 1820 4 8일 당시 오스만 제국의 영토였던 밀로스 섬의 농부 요르고스 켄트로타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며칠 후 프랑스 해군 장교 쥘 뒤몽 드위빌이 이 조각상의 중요성을 인식, 터키 주재 프랑스 대사였던 마르키 드 리비에르를 설득해 조각상을 구입했다. 이 조각상은 1821년 루이 18세에게 헌납되었으며, 이후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   비너스 관련 (Tempio di Venere Genitrice & myrtle flower)

 

 

 

 

  

 

 

 

 

□   비너스의 탄생 (The Birth of Venus)

 

Sandro Botticelli - La nascita di Venere, 1485경 작품

Artist; Sandro Botticelli (1445–1510)

Title; Italian: Nascita di Venere (The Birth of Venus)

 

Description; Depicts the goddess Venus, having emerged from the sea as a fully grown woman, arriving at the sea-shore. The seashell she stands on was a symbol in classical antiquity for a woman's vulva. Thought to be based in part on the Venus de' Medici, an ancient Greek marble sculpture of Aphrodite.

Date; from 1483 until 1485

Medium; tempera on panel

Dimensions; Length: 278.5 cm. Height: 172.5 cm.

The Rokeby Venus (also known as The Toilet of Venus, Venus at her Mirror, Venus and Cupid, or La Venus del espejo) is a painting by Diego Velázquez (1599–1660), the leading artist of the Spanish Golden Age. Completed between 1647 and 1651, and probably painted during the artist's visit to Italy, the work depicts the goddess Venus in a sensual pose, lying on a bed and looking into a mirror held by the Roman god of physical love, her son Cupid. The painting is in the National Gallery, London.

 

 

 

  산드로 보티첼리   " 비너스의 탄생" 제작배경과  작품해설

​                                                                            (;artist keem)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은 보티첼리 특유의 섬세함과

부드러운 곡선, 우아한 여성상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작품입니다.

신체를 표현할 때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고,

몸의 비례나 자세가 약간 왜곡되어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비너스의 탄생>16세기 메디치가의 시골 별장을 장식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5~16세기에 피렌체사람들은 시골별장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인문학에 몰두하곤 했는데 이런 별장에 장식되는 그림들은

주로 전원적이거나 신화적, 철학적인 소재의 그림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시골별장의 그림들은 저택처럼 사교모임이 자주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굳이 비싼 그림을 과시할 필요가 없어 비싼 패널화보다는

저렴한 캔버스화로 제작되었으며 <비너스의 탄생> 또한 캔버스화로 제작되었습니다.

 

<비너스의 탄생>은 비너스의 탄생보다는 그리스 시인인 호메로스의 시에 근거하여

비너스가 탄생 후 키테라섬에 도착하는 장면을 그린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림의 왼쪽에는 바람의 신 제피로스와 봄의 님프 클로리스가 바람을 불어 비너스를 해변으로 보내고 있으며, 오른쪽에는 계절의 여신 중 봄의 여신이 비너스의 수행원으로 그녀를 위해 옷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의 주제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해석들이 있지만,

15세기 유행하던 신플라톤주의 철학이론을 의인화/ 시각화 한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15세기 신플라톤주의 학자들은 인간에게 육체적인 사랑을 일으키는 지상의 여신과,

정신적인 사랑을 일으키는 천상의 여신이 있다고 믿었는데 가장 아름다운 여신인

비너스의 모습을 감상하는 것이 인간의 마음을 초월한 형이상학적인 세계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것입니다.

 

신플라톤주의자들은 비너스를 우주에서 가장 완벽한 인격으로 보았으며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은 이런한 당대의 철학을 시각화 한것으로 보고 있습니다.